천지간」,31쪽)
동백은 무수한 꽃봉오리는 매단 채 한참 가쁜 숨을 몰아 쉬고 있는 중이었다. 양달쪽으로 가지를 뻗은 것들은 아닌게 아니라 하루 이틀 사이에 봉오리 끝이 빨갛게 터질 것 같았다. 중부지방으로 치자면 보름에서 한 달 정도가 빠른 개화였다. (「천지간」,31쪽)
눈이 그치고 나서 홀
천지간》(1996)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소설’의 의미와 특히, 한국의 판타지 소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명해보고 한국의 판타지 소설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판타지 장르도 하나의 문학 장르로서 인정되고 있다. 인간이 태어난 이래,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몽환은 필수적인 것이었고, 또 끊임없이 지속되어
신화』를 통해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1982년도에 간행된 그의 출세작 『공포의 외인구단』 초판 30만 부가 팔리고 모방작이 30여 편이나 등장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으면서 80년대 만화 붐을 조성. 1983년 『이장호의 외인구단』이라는 제목으로 영화화 됨.
은 처음에는 가족만화로 기획되었다. 그러나
소설과는 다른 점이다. 또한, 설화는 율격을 가지지 않고 보통의 말로써 구연되기 때문에 산문적 속성을 지닌다. 이 점에서 서사민요·서사무가·판소리 등과 같은 율문서사(律文敍事) 장르들과 구분된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론이 검열통제되는 상황에서 많은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소설가라는 독특한 경력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로 강단에 서고 있기도 하다.
지난 80년 경북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이후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한 이창동은 교사로 있던 8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중편부문에 소설 '전리'가 당선되면서 문단에 등장해
현대 영국의 언어와 문화가 형성되기까지는 여전히 무수히 많은 변화나 계기가 기다리고 있겠지만, 우선 고대 영국과 중세 영국을 구분하는 계기를 제공해 준,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Norman Conquest(1066)를 들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근본적으로 German Tradition에 속해 있던 영국은 그 사건을 계기로 France의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불리며 독자들을 열광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소설의 성격도 바뀌었고 소설을 대체할 다른 미디어가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요즘 사람들은 호흡이 긴 소설을 읽기 싫어하고 인터넷 서핑을 하듯이 조각조각 뛰어넘어가면서 읽는 편이라고 한다. 소설이 서사와 담론을 통해 사회를 고민하던 시대는 막을 내렸고 작고 가벼운 일상의 것을 말하는